세계 최고의 소형차 개발을 목표로 1957년 BMC(British Motor Corporation) 회장 레오나드 로드(Leonard Lord)는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에게 당시 모리스 마이너(Morris Minor)를 바탕으로 ‘미니어처’와 같이 작은 크기의 차량을 개발해 달라고 제안한다. ‘미니어처’에서 착안하여 이것이 오늘날의 ‘미니(MINI)’로 명명되기 시작했다. 합리적인 가격의 경제적 이동수단으로 태동한 Mini는 또한 시대적으로 1950년대에 유류 파동의 영향을 받았다. 1956년 여름 이집트 대통령 나세르에 의해 수에즈 운하가 봉쇄되어 유조선의 발이 묶임에 따라 중동의 원유가 유럽으로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게 되어 Mini의 모국인 영국은 휘발유 배급제를 실시했다. 1956년말 알렉 이시고니스는 작은 차체, 넓은 실내(small outside, bigger inside)라는 골조로 대중차 설계를 시작하여 앞바퀴 굴림방식 채용, 가로배치 직렬엔진 탑재 등 당시의 신기술과 새로운 개념을 도입, 1959년 8월 26일 Mini를 처음 출시했다. 발표 당시 이름은‘오스틴 세븐’과‘모리스 마이너’로 똑같은 차가 이름만 다르게 선보이다가 1969년 Mini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로 독립하였다. <연비 효율 높은 Mini에 적용된 신개념> 이시고니스의 프로젝트는 연비 효율이 좋고 가능한 한 부피가 작으면서 최대 한의 실내 공간을 지닌 소형차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1959년 출시당시 Mini는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개념들을 확립시킨 모델이다. 첫째, 작은 크기. 불과 3,050mm밖에 되지 않는 크기는 네명의 어른과 짐 실을 충분한 공간을 확보했다. 둘째로 당시에는 매우 혁신적으로 4개의 휠 모두에 독립식 서스펜션을 탑재시켰다. 셋째로 그 당시로서는 첨단 기술인 전륜 구동 방식을 채택했다. 넷째로 Mini에 적용된 휠은 당시 패밀리 카에 사용되는 크기의 3분의 2에 불과했다. 다섯째로 엔진을 차의 앞부분에 가로지른 형태로 장착했다. 일곱째로 엔진과 기어박스는 컴팩트한 단일 구조로 장착했다. 이와 같은 기술적인 측면외에도 사람들은 이 차를 몰기 시작하면서 소형차로서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다. 소형차의 혁명을 몰고 온 Mini는 이시고니스를 일약 스타로 만들었고 패션 디자이너 메리 콴트(Mary Quant)는 Mini에서 영감을 받아 미니 스커트를 만들기도 했다. 2001년 BMW 그룹에 의해 새롭게 거듭난 신형 MINI는 초대 미니의 개발컨셉인 경제성과 미니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계승했다. 오리지널 모델에 비해 40cm나 실내공간을 넓혔으며, 강성 높은 차체와 이상적인 전후 63:37 무게배분, 멀티링크 리어 액슬(multilink rear axle) 등을 적용했다. 또한 EU4의 배기기준과 미국 안전기준을 만족시킨 안전성과 ‘KBUS’ 광케이블 시스템, 전자자동제어 스티어링 등 첨단 기술을 갖추었다. 국내에서는 BMW 그룹 코리아에 의해 2005년 2월에 처음 공식판매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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